BIFF 지지 메시지

ISUPPORTBIFF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Author
isupportbiff
Date
2016-03-11 22:26
Views
2454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귀중

우리는 모두 자국 내 영화학계와 문화, 그리고 영화산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영화인들로, 최근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시 사이에 커져가는 갈등을 관심과 염려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난 20년을 지나며, 정치적 개입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시민들의 자부심으로 성장하였고, 한국 영화계를 너머 아시아 국가의 영화산업에 있어 주요한 행사가 되었으며, 또한 전세계 영화인들이 모여드는 국제적인 명성을 지닌 영화축제로 성장하였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부산국제영화제가 이토록 큰 성장을 이루어낸 기저에는 영화제 독립성의 유지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지지가 있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특정시각과 입장을 배제하지 않고 모든 종류의 영화를 상영하는 자세, 그리고 영화를 통한 자유로운 논쟁과 토론을 보장하는 자세야말로 부산국제영화제의 가장 주요한 성공요인이었습니다.

우리는 부산시장과 부산시에게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훼손하지 말 것을, 그리고 영화제 집행부와 선정위원회에 대한 정치적 압력을 중단할 것을 요청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벌어진 일련의 사태들은 영화제의 독립성뿐만 아니라 영화제 자체의 존립기반과 미래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지금까지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보여준 리더십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사임해야 할 어떤 합당한 이유를 알지 못하며, 모호한 혐의로 그에게 가해진 검찰고발에 대해서도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것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성장과 번영입니다. 지금까지 부산국제영화제를 이끌어온 집행부와 스태프들이 앞으로도 영화제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